윈도우 기반 소켓관련 함수
이 포스트는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포스트를 가져온 것입니다.
SOCKET
정수로 표현되는 소켓의 핸들 값 저장을 위해서 typedef 선언으로 정의된 새로운 자료형 이름
SOCKET socket(int af, int type, int protocol);
성공시 반환 값 : 0
실패시 반환 값 : INVALID_SOCKET 반환
int bind(SOCKET s, const struct sockaddr* name, int namelen);
IP Address와 PORT Number 할당 함수
성공시 반환 값 : 0
실패시 반환 값 : SOCKET_ERROR 반환
int listen(SOCKET s, int backlog);
소켓이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가 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호출되는 함수
성공시 반환 값 : 0
실패시 반환 값 : SOCKET_ERROR 반환
SOCKET accept(SOCKET s, struct sockaddr* addr, int* addrlen);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연결 요청을 수락할 때 호출하는 함수
성공시 반환 값 : 0
실패시 반환 값 : INVALID_SOCKET 반환
int connect(SOCKET s, const struct sockaddr* name, int namelen);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소켓을 기반으로 연결요청을 할 때 호출하는 함수
성공시 반환 값 : 0
실패시 반환 값 : SOCKET_ERROR 반환
int closesocket(SOCKET s);
소켓을 닫을 때 호출하는 함수
성공시 반환 값 : 0
실패시 반환 값 : SOCKET_ERROR 반환
- 출처 : 열혈강의 TCP/IP 소켓프로그래밍 윤성우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