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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Programming Principles and Practice Using C++

[제0장] 독자 참고사항

by 사탕공방 2017. 1. 23.

본격적으로 내용이 시작되는건 아니지만

 

출발하기에 앞서 나름 준비를 하는 장으로 보입니다.

 

 

"지형과 지도가 일치하지 않으면 지형을 믿으라." - 스위스군 속담

 

위와 같은 말로 장이 시작됩니다.

 

눈앞에 보이는 것을 믿으라는 말일까요? 확실한건 모르겠지만 그렇게 느껴지는군요 ㅋㅋ

 

 

0.1 이 책의 구성

 - 제1부 기초 : 프로그래밍의 근본 개념들과 기법/C++언어와 라이브러리 설비/형식 시스템, 산술 연산, 제어구조, 오류 처리 등등

 - 제2부 입출력 : 키보드와 파일에서 수치 및 텍스트 자료를 입력받는 방법과 그에 해당하는 출력을 화면고 파일에 보내는 방법 등등

 - 제3부 자료와 알고리즘 : STL에 초점을 두고 컨테이너의 구현방법 등등

 - 제4부 시야 넓히기 : 이상과 역사에 대한 논의/행렬 계산, 텍스트 조작, 검사, 내장형 시스템 프로그래밍 등등

 

위와 같은 구성에 딱 들어맞지 않는 것들은 부록으로~ 갑니다.

 

0.1.1 전반적인 접근방식

 - 훈련 과제들은 다 풀고 연습 문제 몇 가지를 수행하고! 정도는 지켜보겠습니다.

 

0.1.2 훈련 과제, 연습문제, 기타

 - 훈련 과제 : 기계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아주 간단한 실습 과제

 - 연습 문제 : 자명한 것도 있고 아주 어려운 것도 있지만 독창성이나 상상의 여지를 어느 정도 남겨 두도록 고안

 

0.1.3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 프로그래밍은 다양한 기술적 능력들 위에 구축된 미묘하고 심오하며 고도로 숙련된 기예로서 단기간에 전문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 이 책을 제대로 읽는다면 비교적 간단하나 유영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좋은 출발점을 얻을 것임.

 - 이 책이 제공하는 기초 과정을 마친 후에 시도해볼만한 가장 좋은 과제는 다른 누군가가 사용할 코들을 개발하는 진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

 - 위의 프로젝트를 병행하면서 전문가 수준의 일반 교재(The C++ Programming Language 등)나 프로젝트에 필요한 사항들, 디자인패턴 등볼 것.

 - 궁극적으로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도 익힐 것.

 

 

0.2 교육과 학습에 대한 우리의 철학 : 프로그래밍의 수행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개념과 기법, 도구를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은 주제들 설명.

 - 프로그램 조직화

 - 디버깅과 검사

 - 클래스 설계

 - 계산

 - 함수와 알고리즘 설계

 - 그래픽(2차원만)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테스트 다루기

 - 정규표현식 부합

 - 파일 및 스트림 입출력

 - 메모리 관리

 - 과학/수치/공학 계산

 - 설계와 프로그래밍 이상

 - C++ 표준 라이브러리

 - 소프트웨어 개발 전략

 - C 언어 플그래밍 기법

 

위의 주제들을 설명하면서 절차적 프로그래밍, 자료 추상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등등의 기법을 다룬다.

 

[ 이 책은 C++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 에 대한 것. (C++과 약간의 프로그래밍 이론이 아니다.)

 

눈이 너무 피로한 관계로 내일은.. 회식이 있으니 수요일에 이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17. 01. 25    */

 

0.2.1 주제들의 순서

 -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과정에서 마주칠 문제들에 맞게 주제들을 제시하고

   이해와 실용적인 숙련도가 증가함에 따라 주제들이 자연스럽게 전이되게 하는 것이 이상이다.

 - 개념과 기법에 강조를 둔 구체 우선 및 깊이 우선이라는 접근방식을 사용.

 

0.2.2 프로그래밍과 프로그래밍 언어

 - 주된 목표는 일반적인 개념들과 원리들 그리고 기법들을 배우도록 돕는 것.

 - 프로그래밍 설계와 기법들은 반드시 구체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학습해야 한다.

 

0.2.3 이식성

 - 이 책에서 나오는 코드는 모든 C++ 구현에서 작동하며 우리가 여러 컴퓨터들과 운영체제들에서 검사한 것.

 - C++ 프로그램을 컴파일, 링크, 실행하는 세부적인 방법은 시스템마다 다르다.

 

 

0.3 프로그래밍과 전산학

 - 이 책이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등 전산학의 주요 주제들을 건드리긴 하지만 주된 목표는 프로그래밍,

   즉, 프로그램의 설계와 구현을 가르치는 것이다.

 

 

0.4 독창성과 문제 해결

 - 주된 목표는 여러분이 자신의 생각을 코드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지 그러한 생각에 도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자 여기까지가 제0장 독자 참고사항이었습니다.

 

이 책이 어떠한 목적을 갖고 무엇을 전하는지, 전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는지 등

 

읽기전에 어떠한 점들을 고려하며 읽으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들이었습니다~!

 

어제 회식때 의도치않게(?) 달리게 되어 아직도 여독이 안풀렸네요 ㅠㅠ

 

내일까지 열심히 달리면 4일 연휴군요! 누군가에겐 휴일~ 누군가에겐 고된(?)시간이 될지도 모르지만

 

모두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 ! 건강관리 잘 하시고 !

 

언제 어디서나 운전은 상대를 배려하며 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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