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은 책

마크 저커버그가 말해주는 삶의 목적

by 사탕공방 2019. 6. 19.

1부 나를 만드는 힘

  • 마크 저커버그- 목적이 이끄는 삶의 의미

 

저자는 말한다. 삶의 목적은 우리의 자아를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고, 의미 있는 삶을 살게 하는 힘이라고 말이다.

아쉽게도 아직까지 삶의 목적을 찾지 못한 나에게는 의미 있는 삶, 목적이 이끄는 삶은 쉽게 와 닿지 않는다.

갑작스레 생각난 이야기지만 우리는 한 번쯤 이런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라는 말이지요. 이 말은 삶의 목적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지는 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일깨워주려고 나온 말이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삶의 목적은 정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삶의 목적의 중요성을 인지한 상태에서 마크 저커버그가 같은 세대 젊은이들에게 전하는 인생의 세 가지 목적에 대해 들어봅니다.

 

첫째, 세상을 바꾸는 의미 있는 빅 프로젝트

마크 저커버그는

 

밀레니얼 세대인 우리는 자신의 목적을 찾는 것을 넘어 모든 사람이 목적을 갖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우리 세대의 도전과제이다.

 

라고 말하면서 자동화 기술로 일자리가 대체되는 시대에 우리가 함께 더욱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우리자신을 과소평가하지 말라고 합니다. 

너무 와닿지 않는 말이었습니다. 자신의 목적조차 찾지 못하고 있는데 타인을 위한 목적을 만들어 내야 한다는 말이 무슨 허언인가 싶었습니다.

이기적인 좁은 시야로 말하자면 그렇고 이타적인 넓은 시야로 말하자면 우리 모두가 타인을 위한 목적을 만들어 내기 위해 협력한다면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나 자신조차 알지 못했던 목적 또는 내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기 위해선 마크 저커버그의 말처럼 우리는 당당하게 의미 있는 프로젝트에 참여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타인을 위한 목적을 말하다가 이게 왠 뚱딴지같은 소린가 싶었지만 나 자신이 세상을 바꾸는 의미 있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하는 일에 참여해본다면 비록 실패할지라도 거기서 얻은 경험으로 새로운 목적이 생길 수 도 있고 타인을 위한 목적을 만들어낼 수 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 자신을 의심하기보다는 우선 해볼 수 있는 것은 해보자는 도전 정신과 완벽을 추구하지 않아도 되니 시도하는 것에 의미를 두는 마음 가짐으로 아이디어를 실현해 나아가다 보면 마크 저커버그처럼 세상에 무언가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마크 저커버그도 사람들을 연결하는 방식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고 페이스북을 시작한 것은 아니라고 하니까요.

 

둘째, 균등한 기회의 보장과 평등의 확장

다음으로 마크 저커버그가 제시한 균등한 기회를 갖는 세상은 현실적으로 이게 가능할까 라는 의구심만 드는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현재 우리 사회는 성공에만 지나치게 집착하고 실패를 용인하지 않으니까요.

사실 그렇기 때문에 마크 저커버그가 말하듯이 사람들이 많이 시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실패에 대하여 관대함까지는 바라지도 않으니 실패로 무너지지 않을 정도의 안전망 정도라도 사회에서 뒷받침이 되어 준다면 좀 더 도전하는 사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사회 안전망의 부재로 꿈을 좇지 않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말하듯이 말이지요. 

이러한 꿈같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선 자신처럼 부자들이 비용을 대야 하고 기부 문화가 확산되어야 한다고 마크 저커버그는 강조합니다. 정말 꿈같은 사회지만 이러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할 때 누군가는 또 이러한 노력을 악용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부터 앞서는 현실인 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래도 나부터 라는 마음으로, 만약 내가 오너로써 사람들을 이끌게 된다면 해당 그룹에서부터라도 실패에 관대하고 성공에 함께 기뻐할 수 있는 작은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셋째, 서로에게 사다리가 되는 지구 공동체의 건설

마지막으로 마크 저커버그가 꿈꾸는 삶의 목적은 지구 공동체 건설이다.

 

서로 연결된 세상을 만들자.( shaping an interconnected world )

 

는 말로써 공동체 형성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뒤에 이어서 말하는 그의 말을 들어보면 바로 이해가 된다.

 

우리 세대가 말하는 '모두'는 전 세계 모든 사람이며 이들에게 목적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그가 처음에 말했던 목적의식, 나 자신의 목적의식을 넘어 타인의 목적을 만들어 나아가야 한다는 그의 이념이 반영된 말이리라.

사실 전 세계적인 공동체라는 말을 들었을 때 퇴근길에 우연히 들었던 책그림의 콘텐츠가 생각났다. 과거 로마제국에 관한 이야기로써 양극화된 사회와 그 사회의 끝에 맞이한 제국주의를 말하며 지금 우리의 현실도 양극화되어가고 있으므로 과거를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양극화가 진행되는 현재 사회에서 전 세계라는 이념에 반하는 세력들이 생기고 있다고 말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개인적인 주관으로는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고 더 심해질 것인 이유는 기술의 발전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자동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점점 더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생각하다 보니 마크 저커버그가 말했듯이 우리는 자신의 목적을 넘어서 타인의 목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말이 조금은 와 닿게 된 것 같다.

마크 저커버그가 말하는 공동체의 힘은 우리가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과 서로의 시야를 확대해준다고 말한다.

개발자로서 일당백 실력의 개발자가 존재하고 그렇게 되기 위해 노력하지만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렇고 결코 개발자 혼자서 모든 것을 해낼 수는 없다.

그러므로 지금 내가 속한 회사라는 작은 공동체에서부터 공동체를 발전시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라고 고민해본다. ( 그러면서도 회사를 이끄는 분들이 이런 고민을 꼭 좀 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한다... )

 

마크 저커버그 - 우리 세대가 말하는 '모두'는 전 세계 모든 사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