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한빛미디어 ] 나는 리뷰어다

러닝 리액트 2판

by 사탕공방 2021. 7. 25.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73792432 

 

러닝 리액트

대규모 데이터 기반 웹사이트에서 페이지를 다시 요청하지 않고도 데이터 변화에 따라 화면을 교묘하게 변경하는 UI 제작법을 학습 로드맵에 맞춰 차근차근 설명한다. 그 과정에서 함수형 프로

www.aladin.co.kr


이야기에 앞서 필자는 러닝 리액트 1판을 본 적은 없습니다.

Velopert의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개정판만 본 적이 있습니다.


리액트 네이티브를 제외하더라도 리액트 관련 책이 어느덧 스샷 하나에는 다 안담길 정도로 많이 나왔습니다.

제가 처음 리액트를 접할 때만 하더라도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정도만 있었는데 말입니다.

저 많은 책들을 일일이 본것은 아니지만 러닝 리액트 2판은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먼저 여타 입문서와 비슷하게 ES6이상의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설명은 같았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괜찮았던 부분이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한 부분입니다.

자바스크립트 책들에는 자주 나오는 내용이지만 리액트에서 모던 자바스크립트 외에 함수형을 설명하는 책은 처음 본 것 같습니다.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함수형을 잘 모르지만 이 책으로 처음 리액트를 접하는 분이시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타 입문서와 같이 개념, 원리, 사용법 등으로 진행되는데 챕터 구성 순서가 괜찮았습니다.

또 괜찮았던 부분은 TDD에 대한 부분도 간단하게 나마 설명과 실습이 진행되어 좋았습니다.

그러나.. 뭐 당연히 리액트 책이기 때문에 리액트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게 맞겠지만 SSR과 Next.js에 대한 설명은 너무 간단한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부분은 이런게 있다는 정도만 설명해주고 스스로 찾아서 다른 책이나 자료로 공부하는 게 맞는 거 같기도 합니다.

Next.js는 실제로 공식 문서와 튜토리얼만 해도 이해가 어느 정도 잘 되는 편이니 말입니다.


 

결론

부제는 솔직하게 잘 모르겠지만 입문서로써 기본과 앞으로 찾아서 공부해야할 키워드들을 제대로 가르쳐주는 기본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