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한빛미디어 ] 나는 리뷰어다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하는 일( feat.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

by 사탕공방 2021. 12. 26.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72123488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변화의 첫걸음을 내딛는 이를 위한 실전 입문서다. 설계를 위한 필수 지식, 아키텍처 패턴, 모델, 설계 방법론, 커뮤니케이션 노하우를 상세히 소개한다. 문제 상황에서

www.aladin.co.kr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보통 개발자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고 부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발자로 처음 일을 하게 되면 소프트웨어 설계보다는 기능 구현에 초점을 맞추어진 업무들을 받게 됩니다.

그렇게 기능 구현을 해 나가다 보면 만들고 있는 프로젝트의 구조를 하나하나 보게 되고 결국엔 전체적인 구조를 알게 될 것입니다.

전체적인 구조를 알게 되면 감탄을 할 수 도 있고 개선할 부분이 보일 수 도 있습니다.

이는 숲 그림에서 나무 하나를 확대해 본 상태에서 점점 축소하여 많은 나무들이 곧 숲으로 보이게 되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서 점진적으로 아키텍트가 되어 가는 것이지요.

그렇지만 개발 실력도 정량적일 수 없듯이 설계 실력도 정량적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소프트웨어에 정답은 없고 해결해야 될 문제와 그것을 처리하기 위해 주어진 시간, 자본이라는 제한이 있고 그 속에서 최선과 차선, 그리고 효율을 따져 상황에 맞게 설계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은 개발과 설계에 대한 부분뿐입니다. 이것이 제가 알고 있던 아키텍트였고 제가 가고자 하는 길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보고 안 그래도 험난해 보였던 산이 눈앞을 막고 눈을 멀게 하는 듯한 벽처럼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하는 일의 범위가 엄청났기 때문입니다.

저자가 말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하는 일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1.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문제 정의하기
  2. 시스템은 분리하고 책임은 위임하기
  3. 큰 그림 그리기
  4. 품질/속성의 트레이드오프 고려하기
  5. 기술 부채 관리하기
  6. 팀의 아키텍처 설계 역량 키우기

사실 이 목록을 보고 떠오른 것은 CTO였습니다.

정답이 없는 일들도 있고 자신만이 아닌 팀 전체를 고려해야 하는 일도 있습니다.

정말 쉽지 않은 일들만 있지만 이 책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를 보신다면 걱정하시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저자가 타칭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이며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단계적으로 설명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발, 설계뿐만이 아니라 팀 단위, 프로젝트 단위 등 다양한 위치에서 어떤 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면 아키텍트에 가까워질 수 있는지 까지 실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커리어 스킬과 소프트 스킬을 합쳐놓은 책이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저자의 노하우가 아주 많이 담긴 책이지만 방법론(?)이 그렇듯 알고 있는 것과 내 상황에 적용하기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그나마 이 책이 추상적이지 않고 실천해 볼만한 것들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해볼 만한 것 같습니다.

그러니 꼭 읽고 괜찮은 내용이 있으시다면 우리 팀에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혼자가 어렵다면 팀원, 팀장님께 한 번 함께 해주시기를 요청드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100%를 목표로 하는 것도 좋겠지만 지쳐 쓰러질 확률 또한 100%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우리 팀에 당장 적용해볼 수 있는 것, 해볼 만한 것 들을 위주로 먼저 적용해보고 점진적으로 해야 할 것, 해내야 할 것 등으로 발전해 나아가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문서화를 먼저 조금씩이라도 적용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화이팅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